미국 주식 거래 시간 및 마켓별 특징

크립토터미널 CryptoTerminal
0

안녕하세요. 크립토터미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과 더불어 데이마켓, 프리마켓, 정규마켓, 애프터마켓의 특징과 차이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프리마켓과 본장 시작가 관계

미국 주식은 언제 거래할 수 있을까?

미국은 한국과 시차가 보통 10시간 이상 가까이 나는 곳이죠. 따라서 미국 정규장은 한국의 늦은 저녁이 되어서야 거래가 시작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은 24시간에 가까운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각 마켓과 개장 및 폐장 시간에 대해 살펴보시죠.

시간대 한국 시간 (서머타임) 미국 동부 표준시 한국 시간
데이마켓 🌅 10:00 ~ 17:00 09:30 ~ 16:00 11:00 ~ 18:00
프리마켓 🌞 17:00 ~ 22:30 04:00 ~ 09:30 18:00 ~ 11:30
정규마켓 🏛️ 22:30 ~ 05:00 09:30 ~ 16:00 23:30 ~ 06:00
애프터마켓 🌜 05:00 ~ 09:00 16:00 ~ 20:00 06:00 ~ 10:00

서머타임이란 여름철에 시간을 1시간 앞당기는 제도입니다. 미국의 서머타임은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부터 11월 첫째 주 일요일까지 적용되는데요. 해당 기간 동안에는 한국 시간 기준으로 거래 시간이 1시간 빨라집니다.

데이마켓, 프리마켓, 정규마켓, 애프터마켓의 특징과 차이점

위의 표에서 보시듯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마켓들을 데이마켓, 프리마켓, 정규마켓(본장), 애프터마켓이라고 부르는데요. 각 마켓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마켓 🌅

데이마켓 서비스는 미국의 정식 거래소가 아닌 대체거래소를 통해 주식 거래를 제공하는 것으로, 주로 아시아 국가에 거주하는 투자자들이 활동하는 비정규 마켓입니다. 

대부분의 한국의 증권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데이마켓은 미국의 블루오션이라는 대체증권거래소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데이마켓은 해당 시간대의 거래를 원하는 거래자들을 위한 P2P 거래 중개 서비스로 유동성이 낮고 변동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프리마켓 🌞

프리마켓은 뉴욕 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 같은 주요 거래소의 정규장 거래가 시작되기 전에 열리는 사전 마켓입니다.

프리마켓은 주로 전날 밤 사이 발생한 뉴스나 경제 이벤트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거래량이 적으며, 호가 차이가 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프리마켓의 가격 움직임은 정규 시장에서의 움직임과 다를 수 있으며, 때로는 정규장에서는 전혀 반대되는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규마켓 🏛️

정규마켓은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본장으로, 모든 주요 거래소가 거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규마켓에는 대다수의 미국 및 세계의 투자자들과 기관들이 동시에 참여하게 되며, 시장의 주요 움직임과 매물대가 형성됩니다.

본장이 열리면 프리마켓에 수십 또는 수백배에 해당하는 거래량이 기록되며, 가장 풍부한 유동성이 제공되어 슬리피지를 최소화한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합니다.

애프터마켓 🌜

애프터마켓이란 정규장 마감 후 이어지는 마켓으로 거래량이 낮고 변동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애프터마켓에서의 거래량은 프리마켓보다 적습니다.

정규마켓과 다른 마켓의 가격 관계

많은 이들이 정규장 이외의 가격과 본장의 시작가의 관계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예를 들어, 프리마켓에서 엔비디아 주식이 140달러에 마지막의 거래된 경우 본장의 시작가는 얼마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본장의 시작 가격은 프리마켓과 무관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본장의 시작 가격은 원칙적으로 직전 영업일 본장의 마지막 가격으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전일 마지막 본장의 가격 = 금일 본장의 시작 가격입니다. 어제 본장에서의 마지막 가격이 바로 오늘 본장에서의 시작 가격이 되는 것이죠. (이는 데이마켓 및 애프터마켓에서도 동일합니다.)

물론, 본장의 가격 또한 프리마켓과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 주가의 가격 움직임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프리마켓에서 주가가 급등했다고 하더라도 본장에서는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미국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켓의 개장 및 폐장 시간과 더불어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규장 이외의 마켓들은 정규 거래장에 비해 거래량과 유동성이 낮아 가격 변동성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잘 이용한다면 본장보다 더 나은 가격에 매수 또는 매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수도 있는데요.

한편, 본장에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동시에 거래를 하기 때문에 슬리피지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대규모 거래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Tags

공유하기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