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C-404: NFT를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크립토터미널 CryptoTerminal
0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ERC-404란 무엇일까요? ERC-404는 기존의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조각내어 거래하고 다시 합칠 수 있게 하는 실험적인 프로토콜입니다.

즉, ERC-404 표준을 사용하면 보유하고 있는 NFT의 "일부"를 다른 이에게 판매하거나, 반대로 다른 이의 NFT 일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ERC-404 개념과 작동 방식

ERC-404란?

ERC-404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출시된 실험적인 토큰 표준으로, 기존의 NFT 세계를 더 다양하고 유동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RC-404 표준은 NFT를 분할 가능하게 하여 부분적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써 NFT 시장에 더 많은 유동성이 제공되며, 보다 자유롭게 NFT를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ERC-404의 작동 방식

지금까지 발행되었던 NFT는 ERC-721로 표준화되어 있었습니다. ERC-721을 통해 발행된 NFT는 각각이 고유하며 분할할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죠. 

그런데 ERC-404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토큰 발행 및 소각 메커니즘을 도입하였고 결과적으로 NFT의 일부분을 거래하고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NFT의 소유권을 이전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ERC-404 표준을 통해 발행된 토큰은 NFT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체 토큰을 구매하면 해당 연결된 지갑에 NFT가 발행됩니다. 그러나 토큰의 일부를 팔게 되면 해당하는 NFT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ERC-404를 채택한 3가지 대표 프로젝트들

  • 판도라(Pandora): 판도라는 ERC-404 토큰 표준을 채택한 최초의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현재 실제 시장에서 NFT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 디프로그스(DeFrogs): 디프로그스는 ERC-404 토큰 표준을 활용하여 페페 더 프로그 테마 NFT 컬렉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디플레이션을 방지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몽키스(Monkees): 몽키스는 ERC-404를 사용하는 PFP 컬렉션으로, 다양한 속성과 특성을 가진 NF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RC-404의 미래와 전망

ERC-404는 NFT 시장에 유동성을 더하고 다양한 거래 방식을 가능케 함으로써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더리움 개선 제안에서 승인되지 않은 실험적인 표준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토와 감사가 필요합니다.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