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란?

크립토터미널 CryptoTerminal
0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는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싶은데 직접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관리하는 번거로움을 원하지 않는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2013년에 시작된 GBTC는 당시 비트코인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 중 하나였는데요. 투자자들은 기존의 주식 거래 계좌를 통해 비트코인 자산 가치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2024년 미국 SEC 증권거래위원회에서 그레이스케일을 포함한 블랙록 등 다양한 자산 운용사들의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개인 투자자들은 전보다 훨씬 간편하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GBTC를 통해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설명

그레이스케일 GBTC란?

그레이스케일 GBTC는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되는 비트코인 노출 금융 상품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의 모회사는 디지털 커런시 그룹(Digital Currency Group)인데요. DCG는 세계 최대의 가상자산 운용사 중 하나입니다.

그레일스케일은 한 때 60만 BTC가 넘는 비트코인을 보유하며,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다소 높은 운용 수수료와 더불어 비트코인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기존 투자자들의 환매 요구가 이어짐에 따라 상당수의 비트코인을 거래소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ETF 출시 이후 새롭게 변경된 그레일스케일 GBTC의 수수료는 약 2% 정도로, 다른 비트코인 ETF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GBTC는 편리성과 보안 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GBTC 프리미엄과 할인율

GBTC는 공식 ETF로 승인되기 전에는 높은 프리미엄과 할인율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프리미엄의 의미는 GBTC가 실제 비트코인 가치보다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이며, 반대로 할인율은 GBTC가 실제 비트코인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된다는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수요와 공급 및 마켓 사이클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별히 GBTC에 프리미엄이나 할인율이 발생했던 이유는 비트코인의 시장 가격 변동성을 100% 온전하게 추적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과 GBTC

2024년 1월 GBTC가 공식 비트코인 ETF로 승인되며, 유동성 및 접근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기관 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비트코인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후 최대 50%까지 벌어졌던 GBTC 할인율은 0%에 가깝게 줄어들기도 했습니다.

GBTC와 비트코인 직접 투자 비교

GBTC와 같은 ETF를 통해 비트코인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것과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여 보관하는 것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특징 GBTC를 통한 간접 투자 비트코인 직접 구매
접근성 주식 거래 계좌를 통해 쉽게 접근 가능 거래소 이용 필요 (바이낸스 등)
보안 및 저장 보안과 저장의 책임이 운용사에 있음 개인 또는 거래소가 보안과 저장의 책임을 짐
수수료 추가 운용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거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됨
프리미엄/할인율 프리미엄 또는 할인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시장 가격에 따라 구매 가능
소유권 및 제어 실제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음 거의 완전한 소유권과 제어권을 갖게 됨 (개인 지갑)

마치며

ETF 출시 전,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는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현재는 블랙록과 같은 다양한 자산 운용사가 비트코인 ETF를 출시하며, 크립토 생태계에 투자하는 방법이 다각화되었습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싶지만 직접 보관하거나 추가적인 계정 생성 등을 원하지 않는 투자자들은 SEC의 승인을 받은 비트코인 ETF를 통해 자산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편입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