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세금 총 정리: 거래세, 배당소득세, 투자 차익 및 양도소득세

크립토터미널 CryptoTerminal
0

ETF에 투자하시며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이 바로 세금입니다. ETF는 유형에 따라 개별 주식과는 다른 세금이 적용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ETF 투자 시 꼭 알아야 하는 각종 세금과 절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세금 총 정리: 거래세, 배당소득세, 투자 차익 및 양도소득세

ETF 유형에 따른 세금 종류

ETF는 다양한 유형만큼이나 세금 종류 또한 다양한데요. 국내 상장 여부와 ETF 종목 구성 및 배당금에 따라 세금 구조에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거래세 배당소득세 매매차익 세금
국내 상장 주식 매도 시 0.18% 15.4% 없음
국내 주식형 ETF 면제 15.4% 없음
국내 기타 ETF (해외 주식, 채권 등) 면제 15.4% 보유기간 과세 (≒15.4%)
해외 상장 ETF 면제 15.4% 양도소득세 22%

주식과 증권거래세

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할 때는 거래세라는 세금이 발생합니다. 이는 상장된 주식을 거래하는 금액에 비례하여 납부하는 세금인데요.

주식을 매수할 때는 거래세가 없지만 매도 시에는 거래 대금의 0.18%(2024년 기준 코스피 시장)를 증권거래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주식을 1천만원 매도하는 경우에는 증권거래세로 1만 8천원을 내야 합니다.

반면, 국내에 상장된 ETF를 매도할 때는 이러한 거래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은 세금 부분에서 개별 주식 투자보다 국내 ETF 투자가 유리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분배금과 배당소득세

ETF에 투자해서 소득을 얻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ETF 자산 가치가 상승하여 자본 이익이 생기는 경우인데요. 즉, ETF 가격 자체가 올라가는 경우입니다.

다른 하나는 ETF 내 보유 종목에서 분배금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분배금이란 주식이나 채권 등 ETF 구성 종목에서 발생하는 배당 및 이자 수익을 의미하는데요.

ETF 분배금을 수령하면 배당소득세 14%와 주민세 1.4%의 세금을 더해 총 15.4%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

ETF 매도로 인해 차익이 발생할 경우 ETF 유형에 따라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ETF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 국내 주식형 ETF: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 없음
  • 기타 ETF(파생상품형, 상품형, 해외지수형, 채권형 등): 15.4% (보유기간과세)

보유기간과세란 ETF를 보유하고 있던 기간 중에 발생한 차익에 대해 세금을 매기는 것인데요. ETF를 매도한 시점 가격과 매수한 시점의 가격 차이에 대해 15.4%를 세금으로 부과합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과표기준가를 사용해서 ETF 차익과 비교해 더 적은 금액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인데요. 계산이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간단히 국내 주식형 ETF를 제외하고는 15.4%의 세금을 내야 한다고 기억해두셔도 무방합니다.

해외 ETF와 양도소득세

한편, 미국 증권 시장에 상장된 VOO나 QQQ 등 해외 거래소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게 될 경우에는 또다른 세금 구조가 적용되는데요.

해외 상장 ETF 매매로 차익이 발생할 경우에는 양도소득세 22%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분배금에는 국내 ETF와 마찬가지로 배당소득세 15.4%가 적용되는데요.

해외 ETF에서 발생하는 매매차익 양도소득세의 경우 250만원까지는 공제가 적용되며, 분리과세를 통해 금융소득종합과세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TF 세금 절약하는 방법

수익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있기 마련이고, 이는 국내외 ETF 투자로 인한 수익에도 마찬가지인데요. ETF 투자 시 발생하는 각종 세금을 절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연금저축 계좌와 IRP 계좌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일반 계좌와 달리 연금저축 계좌에서는 수익을 연금으로 수령할 때까지 과세가 되지 않으며, 이후에도 배당소득세(15.4%)가 아닌 연금소득세(3.3~5.5%)를 내게 됩니다.

한편, ISA 계좌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ISA 계좌의 경우 수익의 200만원까지는 세금이 면제되며, 초과 수익에 대해서는 9.9% 비율로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국내외 ETF에 투자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세금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TF는 간편하면서도 훌륭한 투자 상품이지만, 투자 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세금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절세 전략을 마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ETF와 관련된 세금을 보다 잘 이해하실 수 있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ryptoTerminal
비트코인 투자는 크립토터미널 과 함께!
Futuristic Icon
Tags

공유하기

#buttons=(확인) #days=(20)

본 웹사이트는 귀하의 브라우징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사이트 검색 개선 및 분석을 위해 귀하의 기기에 쿠키가 저장되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또한, 이곳의 모든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목적이 아니며, 부정확하거나 사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하기 전 직접 리서치를 진행하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확인 및 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