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개인 투자자들은 좁은 관점에서 개별 종목 분석 및 가격 움직임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시적인 경제의 흐름을 알아야만 전반적인 시장 및 섹터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중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전략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매크로 경제란 무엇이며, 투자자가 반드시 이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 경제란?
매크로 경제(Macroeconomics)는 흔히 거시 경제라고도 하며, 국가 및 세계의 전반적인 경제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매크로 경제의 분석 요소로는 GDP, 실업률, 인플레이션, 금리 등 국가 경제 단위의 굵직한 지표들이 포함됩니다.
거시 경제는 보다 넓은 관점에서 마켓 상황 및 섹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시장 사이클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매크로 경제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매크로 경제를 공부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거시 경제의 동향을 따라 움직이는 마켓의 중장기적인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사태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모든 자산의 가격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시장의 전망은 어두웠고, 거의 모든 개별 종목들의 가격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모든 자산들의 가격이 크게 반등하며, 이전 고점들을 회복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 국가가 직접적으로 개입했기 때문입니다. 금리는 0% 수준으로 낮아졌으며, 더 많은 유동성이 마켓에 공급되어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이러한 미국의 매크로 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던 투자자라면 저점에서 자산을 매도하지 않고, 보다 길고 넓은 프레임 속에서 투자를 계속하기로 결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022년 3월,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FOMC)는 치솟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경제 과열을 안정시키기 위해 급속한 금리 인상을 결정했고, 이로 인해 미국의 달러가 큰 강세를 보이며 환율 및 위험 자산들의 가격이 큰 변동을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매크로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다면 마켓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별주 분석이나 가격 움직임에만 집중할 경우에는 놓치기 쉬운 거시적인 투자 프레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주식, 코인, 부동산, 채권 등 투자 자산을 운용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매크로 경제를 공부해야 합니다. 이는 나무보다는 숲을 보려는 시도이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투자 환경을 이해하고 보다 넓은 프레임 속에서 전략적인 투자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